결실의 계절 가을, 문화의 계절 가을을 맞아 시민 주도로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 정치 사회의 근본적 변화, 21세기 새로운 대한민국의 도약을 기획하면서 동시에 장차 아시아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를 꿈꾸는 시민 정책축제 한마당이 열린다.

‘2016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김병준, 김영래, 김진현, 이갑산, 이부영)가 7일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4일, 25일 주말 이틀간 수원시 권선구청 일원에서 ‘인구절벽시대, 모두를 살리는 경제와 거버넌스’를 대주제로 하여 제4회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경제 발전과 민주적 성숙 과정에서 보다 복합적인 정책 과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사회는 이에 걸맞는 새로운 국가 사회 발전 단계의 도약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개방과 참여의 시대에 시민들은 공동체의 미래를 함께 이야기하고자 하며 새롭고 수준 높은 문화 이벤트를 갈망하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현실은 정책 영역에서 진보·보수, 중앙과 지역을 넘어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확대되고 전 사회적인 정책지식생태계 활성화로 이어짐으로써 국가 전체의 정책 거버넌스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의 참여 속에 지성과 감성, 영성이 함께 어우러지고 녹아나는 새로운 문화 이벤트, 21세기형 축제의 모델을 만들어가야 한다.

이런 인식에서 거버넌스센터를 사무국으로 하여 진보·보수·중도 진영의 주요한 씽크탱크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2012년 11월 초 국회에서 ‘우리가 만드는 대한민국… 각자 그리고 서로’라는 메인 슬로건 하에 ‘제1회 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을 개최하였고 올해로 4회 대회를 개최한다. 시민들이 주도하는 정책 축제를 통해 질 높은 정책 비전 중심의 정치 문화 선진화와 새로운 문화콘텐츠 창출을 촉진,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진보와 보수가 건전한 정책 경쟁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시민참여 정책 이벤트와 대중적인 전시문화공연 이벤트가 함께하는 정책지식문화 축제를 국가 핵심 정책 과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대화와 토론을 통해 건강한 사회적 공론을 형성하면서, 우리 사회내 다양한 이념, 지역, 부문 그룹들이 축제를 통해 공동체의 통합성을 높이는 효과도 드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24일, 25일 수원시 권선구청 일원에서 개최하는 제4회 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의 주제는 ‘인구절벽 시대, 모두를 살리는 경제와 거버넌스’이다. 주요 정당 정책연구원이 함께하는 씽크탱크 세션, 정책만민공동회, 정당 세션, 자치분권 세션, 시민단체 초청세션, 지역정책우수사례PPT쇼, 청년정책 포럼, 청소년 한마당, 정책부스 전시회, 단체 보드 전시회, 정책선거포스터 전시회, 정책 토크콘서트, 시민 자유공연, 시민체험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마지막 날에는 대회를 종합하여 대한민국 국가와 정치 사회의 도약과 발전을 위한 2016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 선언문 채택으로 마무리하고 행사 종료 후 종합보고서를 작성하여 관계 기관단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김영래 공동조직위원장(아주대 명예교수)은 “우리들 각자가 서로 어울려 만들어가는 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은 모든 국민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가운데 정책과 비전 중심으로 정치 문화의 실질적 변화와 국가 발전 패러다임의 도약을 이끌고 사회통합과 공동체의 문화적 품격을 드높이는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아갈 것“이라며 “기관 단체들과 나라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리에 함께한 이갑산 공동조직위원장(범사련 상임대표)은 “이념과 부분 간 경계를 넘어 시민사회 주도의 파트너십으로 함께 마당을 만들고 정치인, 정당 정책담당자, 정책 공무원, 미디어, 일반 시민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행사로 시민들이 주도하는 정책 축제”라고 말했다.

행사 준비를 총괄하고 있는 이형용 집행위원장(거버넌스센터 이사장)은 “올해 대회는 청년위원회가 새로 꾸려지고 자치분권 세션, 전시체험 이벤트 세션이 추가되는 등 대회 명칭과 성격에 더 가깝게 진일보하여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며 “젊은 층을 포함하여 더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개요

행사명 : 2016 제4회 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
슬로건 : 우리가 만드는 대한민국… 각자 그리고 서로
대주제 : 모두를 살리는 경제와 거버넌스
일시 : 2016년 9월 24일(토)-25일(일)
장소 : 수원시 권선구청 일원
주최 : 2016대한민국정책컨벤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 수원시
사무국 : (사)거버넌스센터 / 대회사무국(수원)
후원 : 경기도, 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참가자 : 공무원·의원(지자체 포함), 국회 및 정당 정책보좌관, 정치인, 연구자, 미디어, 일반 시민, 청년 학생 등 1만명 이상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