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가 28일(금) 오후 4시, 아이쿱신길센터 교육장에서 새로운 협동조합 연구자 발굴을 위해 시행된 ‘제3회 아이쿱 협동조합 논문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시작하여 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이전과 다르게 법제도, 경제·경영, 복지, 협동조합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논문이 접수되었다. 4월부터 약 2개월에 걸쳐 총 19편의 논문 프로포절이 접수되었고, 심사에 통과한 10편의 프로포절 중 최종적으로 7편의 완결된 논문이 제출되었다.

접수된 7편의 논문에 대해서 두 차례의 심사가 이루어졌다. 1차 심사에서는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연구위원을 중심으로 논문 주제와 적합도가 높은 전공자 8명을 심사위원으로 구성하였으며, 2차 심사에서는 새롭게 구성한 세 명의 심사위원이 1차 결과를 토대로 추가 논의 후 심사를 진행하였다.

심사 결과 이번 논문 공모전에서는 대상 없이 금상 1편, 은상 2편, 동상 1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시상을 진행한다.

금상 수상작은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활성화 장애요인에 대한 법경제학적·비교법적 고찰 – 임대료 산정과 RPS·FIT 정책조합을 중심으로’(이보형·박상능)이며, 은상 수상작은 ‘협동조합기본법의 제도적 정합성을 위한 향후 과제’(김하연)와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이전 자생적 사회적협동조합 사례 탐색 연구 : 1970~1990년대 빈곤 지역 기반 협동조합운동 중심으로’(황세원)이다. 동상 수상작으로 ‘돌봄사회서비스와 사회적협동조합의 조응성에 관한 연구’(이철진)가 선정되어 수상할 예정이다.

시상식 후 수상자들은 수상 논문 발표와 패널들과의 토론을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진다.

이번 ‘제3회 아이쿱 협동조합 논문공모전’은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가 주최하고,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가 주관하며,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과 한국협동조합학회의 후원으로 협동조합 연구자 발굴을 위해 진행됐다.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는 수상작을 모은 자료집을 이후 연구소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