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협동조합빠띠는 시민과 기자, 각 분야 전문가들의 팩트체크 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 팩트체크넷이 간편한 허위·조작 정보 대응을 위해 팩트체크넷 앱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팩트체크넷은 시민과 기자, 각 분야 전문가가 협력해 범람하는 허위·조작 정보에 맞서 팩트체크 작업을 수행하는 크라우드 소싱 팩트체킹 플랫폼이다.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인 단체들과 디지털 기술로 민주주의의 혁신과 소통 확장을 위해 일해 온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등 4곳 단체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립했다.

팩트체크넷은 2021년 10월말 기준 263건의 검증 제안이 등록돼 있으며, 현재까지 12만758명의 시민이 67만1072번 팩트체크넷을 활용했다. 시민 참여를 위해 시민 팩트체커 모집을 통한 다양한 시민 참여형 팩트체킹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4차례 시민 팩트체커의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달의 팩트체크상, 팩트체크 토론회, 팩트체크 서포터즈 선정 등을 통해 더욱 다양한 시민 참여 팩트체킹 활성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팩트체크넷은 시민 참여 팩트체킹 활성화를 위해 팩트체크넷 앱을 개발해 출시했다. 팩트체크넷 모바일 앱에서는 검증 중이거나 검증 완료된 팩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언론사·정부기관·시민별 팩트체크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검증 제안은 팩트체크넷의 회원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각종 알림을 통해 작성한 검증 제안과 관심 글의 상태 변화 및 팩트체크 기사들을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관련된 팩트체크 내용과 마이페이지 기능을 통해 활동 기록도 볼 수 있다.

한편 팩트체크넷은 10일부터 앱 출시 기념 및 활성화를 위해 앱 다운로드 및 검증 제안 등록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하고 상품(5000원 상품권, 에어팟 프로)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