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4일 높은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후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그간 세 차례에 걸쳐서 선제적으로 금리를 조정해 온 만큼 지금 시점에서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방향,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 여건의 변화와 그것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동결 배경을 밝혔다.

다만 앞으로의 통화정책에 대해선 “지금과 같은 높은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금융 불균형 위험을 줄여나갈 필요성도 여전하다”며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계속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해 추가 인상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연말 기준금리가 연 1.75%에서 2.0%에 이를 것이란 시장 전망에 대해선 “시장의 그런 기대가 합리적인 경제 전망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시장이 기준금리를 예상할 때 올 한해의 우리의 성장세, 물가 전망, 주요국 통화정책의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그 기대의 밑바탕이 되는 성장·물가·대외 여건의 흐름이 시장이 예상하는 것과 저희가 보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실제로 금통위가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어느 정도 또 어떤 속도로 조정해 나갈지는 앞으로의 진짜 금융경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부연했다.

최근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서 타격을 받은 소상공인의 피해를 지원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물가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