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유사 시 지금의 연변 지역인 간도가 전쟁 당사국들의 힘이 충돌하는 전략적 요충지임을 가정한 전쟁 시사 소설이 출간됐다.

㈜북랩은 최근 한반도에서 2차 한국전쟁이 발발할 경우 남진하려는 중국과 이를 저지하려는 미국 그리고 전쟁 당사국이면서도 국외자일 수밖에 없는 남북한의 긴박한 움직임을 작가적 상상력을 동원해 치밀하게 구성한 소설 <간도>를 출간했다.

이 책은 간도 수복 계획, 북한의 쿠데타, 중국의 개입 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풍전등화 속에 놓인 한반도의 정세를 긴박하게 보여준다.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남북한과 중국 사이를 저울질하며 기회를 엿보던 미국 역시 55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을 흔들기 위한 음모를 펼치기 시작한다. 고구려의 옛땅인 간도를 수복하기 위한 남북한의 협동 작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중국은 이를 저지하고 북한까지 점령하기 위해 나서게 된다. 한반도 사태를 관망하는 미국 그리고 간도를 수복하기 위한 남북한의 움직임까지 바람 앞의 등불처럼 위태로운 한반도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저자는 역사학자나 민족주의 연구자가 아니다. 저자 김창식 씨는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지금은 국내 대기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엔지니어인 그가 이 소설을 집필하게 된 이유는 평소에 가지고 있던 북한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 북한 개발사업에 관심이 있던 그는 북한에서 소설과 같은 유사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남한이 주도권을 쥐고 통일을 이끌 수 있을 것인지 하는 물음에서 이 소설을 시작했다.

그는 “소설을 통해 간도 반환과 통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애국심과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기며 같이 고민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 소설에서와 같은 긴급상황이 발생할 때 미국은 우리 편을 들어줄 것인가. 중국은 한반도의 통일을 그대로 두고만 볼 것인가. 지금의 북한 정권이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한반도 통일을 위한 대비책이 마련되어 있는가. 이런 점에서 이 소설은 가상에 불과하지만 그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맞이할 수도 있는 북한의 붕괴와 통일 이후까지도 차분하게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은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통해 중국과 북한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려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북한의 김정은 정권은 언제 어떤 일이 터질지 모르는 예측불허의 시한폭탄과도 같은 존재이다. 이 소설은 한반도를 둘러싼 이 같은 복잡미묘한 국제 정세를 중심으로, 한반도에서 돌발사태가 발생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작가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가상 시나리오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