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류호영, 이하 인력개발원)이 5월 30일(월)부터 6월 1일(수)까지 3일간 보건소 구강보건사업담당 전문인력(치과위생사)을 대상으로 <구강사업담당자과정>을 운영하였다.

이번 교육과정은 주민맞춤형 구강보건교육 전략과 다양한 치주관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세부적인 교육내용은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의 전략 ▲치주관리 프로그램 ▲구강건강과 전신건강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 과정은 대상자들이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참여 및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치주관리 프로그램 교과목의 경우 충청대학교 치위생과 실습실을 찾아 와타나베 잇솔질법 등 전문치면세정술 실습을 하였다.

교육참여자들은 이론강의와 실습이 연계된 참여형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치주관리 프로그램 교과목을 강의한 이병진 소장(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은 “올바른 잇솔질만으로도 치아우식증 및 치주질환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지역사회에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부터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여 구강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보건소 구강보건사업의 서비스 접점에 있는 전문인력들이 전문성을 강화하고 구강보건교육 역량을 증진시켜 지역주민들의 구강건강수준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에 종사하는 인력들의 교육 훈련·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보건복지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산하 전문교육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