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는 파키스탄에 한동안 보류됐던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지원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지오뉴스 등 파키스탄 언론에 따르면 파키스탄 정부와 IMF는 전날 IMF 구제금융 60억달러 지원 프로그램 관련 회생 조치에 합의했다.

IMF는 성명을 통해 양측 실무진은 금융 지원 방침과 파키스탄 정부 측 개혁 방안 등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 합의안은 IMF 이사회와 파키스탄 의회를 통과하게 되면 정식으로 효력을 얻게 된다. 이를 통해 당장 7억5천만달러 규모의 IMF 특별인출권(SDR)이 파키스탄 측에 배정될 예정이다.

파키스탄 재무부는 “이번 조치로 인해 많은 불확실성이 제거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키스탄은 2019년 7월 IMF로부터 60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 지원을 받기로 합의했지만, 지금까지 20억달러만 전달받는 등 집행에 차질이 빚어진 상태다.

양측은 전기요금 인상, 보조금 축소 등 파키스탄의 세수 확대, 지원금 집행 일정과 회계 감사 등에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파키스탄은 중국이 주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등으로 인해 부채 급증과 외화 부족 등 경제 위기를 겪어왔다.

양국은 2015년 4월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내 카스(喀什)에서 파키스탄 남부 과다르항까지 3천㎞에 이르는 도로와 철도, 에너지망 등을 구축하기로 합의하는 등 여러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추진했지만 파키스탄은 이 과정에서 천문학적인 빚을 졌다.

글로벌 경제 데이터 기업 CEIC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파키스탄의 대외 채무는 1천163억달러에 달한다.

와중에 지난해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쳤다.

현지 언론은 최근 파키스탄 경제가 약 70년 만에 가장 심각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의 지난해와 올해(10월까지) 물가상승률은 각각 9.74%, 9.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간 5% 이상씩 성장하던 경제성장률도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0.99%와 0.53%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