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탑뉴스 탄소중립 미래기술 한눈에 ‘BIXPO 2021’

탄소중립 미래기술 한눈에 ‘BIXPO 2021’

에너지 신기술의 최신 동향을 조망하는 국제 행사인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 2021′(BIXPO 2021)이 다음 달 10∼1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다.

28일 한국전력[015760]에 따르면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BIXPO는 ‘탄소중립’을 주제로 신재생, 효율 등 에너지 분야의 미래 신기술과 산업 방향을 제시하는 국제 종합에너지 박람회로 기획됐다.

개막 행사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과 안젤라 윌킨슨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이 탄소중립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이어 정승일 한전 사장이 한전의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처음으로 발표하고 그 의미를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신기술 전시회에서는 HVDC(초고압직류) 송전기술, 전기차 충전 신기술 플랫폼, 지능형 전력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력설비 원격제어 등 신기술을 체험형 콘텐츠를 활용해 선보인다.

국제콘퍼런스에서는 WEC,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에너지 분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을 전하고 글로벌 기업의 대표들이 각사의 탄소중립 실천 방안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리창호형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폐선박활용 발전설비 등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실현한 발명품 100여점을 전시하는 국제발명특허대전도 열린다.

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 미래 에너지 어린이 그림대회, 인공지능 로봇개 스팟(SPOT) 퍼레이드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전시회 직접 참가가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 플랫폼에 구축된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 입장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참가사와 소통할 수 있다. 온라인 부스 내에서 비즈니스 미팅과 수출 계약도 가능하다.

한전 관계자는 “BIXPO를 통해 산업계가 에너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국내외 유수기업 간 교류·협업을 확대하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