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소득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인 에너지바우처의 사용률이 해마다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책 정보가 부족한 독거노인 등 1인 가구에서 사용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더욱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연합뉴스가 정보공개 청구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에너지바우처 사용 기간인 2021년 7월∼2022년 4월 10개월간 1인 가구의 사용률은 77.1%에 그쳤다.

이는 같은 기간 기준 최근 5년 내 가장 낮은 수준이다. 2017년 7월∼2018년 4월에는 1인 가구 사용률이 87.5%였다.

또 2인 가구(83.8%)나 3인 이상 가구(87.8%)와 비교해봐도 1인 가구의 사용률은 저조한 편이다.

에너지바우처란 저소득층에 이용권을 지급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을 사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등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인 동시에 노인(65세 이상), 영유아(6세 이하),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한부모가정 중 하나에 해당해야 받을 수 있다.

지원금액은 1인 가구의 경우 여름 2만9천600원, 겨울 10만7천600원이다.

현장에서는 1인 가구의 사용률이 낮은 원인을 지원 대상자들이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인 데서 찾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의 한 독거노인 봉사 단체 관계자는 “올해 센터에서 에너지바우처 홍보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 적이 있는데 그전까지는 독거노인들이 제도의 존재 자체를 거의 다 모르고 있었다”며 “에너지바우처 대상자여도 독거노인은 세입자가 많은데 집주인 허락을 받는 과정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도 있다”고 전했다.

경기 시흥시의 한 노인복지센터 관계자도 “센터에서도 정보를 안내해드리고 주민센터에서도 안내해주고 있다”면서 “노인분들이 정보를 듣고도 다시 잊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1인 가구에 노인이나 장애인이 많이 있는데 특히 노년층의 경우 에너지바우처를 아껴 쓰는 경향이 있어 사용률이 다소 낮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사용률 감소세는) 제도 도입 당시와 비교해 대상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사용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에너지바우처 전담 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잔액 통보 문자를 보내고 전혀 안 쓰는 분들에게는 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