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이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지역밀착형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지난 5년간의 마을공동체 성과를 돌아보고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그동안 마을사업에 참여한 주민과 활동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듣는 청책토론회 ‘마을공동체 되돌아보기, 새길찾기’를 지난 27일(수) 오후 2시부터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마을사업에 참여했던 마을주민과, 지역에서 주민들의 마을활동을 돕는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인 ‘자치구생태계조성사업단’(이하 ‘자생단’), 지역별 자체적인 마을활동가 모임인 ‘마을넷’, 마을사업을 함께하는 자치구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자리는 서울시가 기획해 주민을 초청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마을활동가 모임인 ‘마을넷’과 ‘자생단’이 주최하고 서울시와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가 협조한 주민 주도의 토론회로 주민의 입장에서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고민과 대안을 논의했다.

먼저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김수경 실장은 지난 5년간의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지난 ‘12년부터 ‘15년까지 4년간 주민 31,974명이 마을사업을 상담 받고, 25,530명이 교육을 받았으며 지원 사업에 직접 참여한 시민은 72,080명이 됐다. 모두 합치면 129,884명이 마을공동체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것이다. 김 실장은 천만 서울시민의 1%가 시정의 수혜자가 아닌 마을의 주체로 발굴된 것으로 이 1%가 99%시민들이 참여와 주체로 등장할 수 있는 희망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숫자는 자치구에서 추진한 구마을사업 등은 제외된 숫자로 자치구에서 펼쳐진 교육과 상담, 지원사업 등을 모두 합하면 마을사업 참여자는 약 20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장은 숫자를 넘어선 삶의 질에서 방점을 찾는다. 마을사업에 참여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 공동체성, 정주성, 행복감은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단연 앞섰다. 예를 들어 ‘이 마을에 오래 살고 싶다’는 정주성이 마을사업 참여자는 88.4%였던 반면 서울시 전체 조사에서는 59.4%(2016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로 나타나 큰 차이를 보였다. 공동체성도 87.6%로 집계돼 전체 국민 대상의 통계청 조사 80.%(‘2015 통계청 국민 삶의 질 조사)나 OECD조사(2016 Better Life Index) 75.8%에 비해 크게 앞섰다.

그럼, 실제 마을에서 개인의 삶과 지역사회의 삶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잘나가는 직장인이었다가 전업주부로 생활하며 단조로움을 느끼던 중구 자생단의 심춘성 단장은 마을 대표활동가가 되었고 낮은 삶의 질 지수를 기록하던 자치구는 새로운 희망을 만났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심춘성 단장은 잘 나가는 대기업 직원에서 전업주부를 거쳐 마을활동가로 거듭난 본인의 삶을 통해 마을을 통한 개인의 변화를 이야기했다. 심 단장은 마을사업에 참여하면서 “생활에 필요한 것, 해결하고 싶은 것을 누구에게 기대지 않고 내가 움직이고 이웃이 함께 모이니 큰 변화가 시작된다는 게 놀라웠다”며 “예전에는 아이가 중학생만 되도 학군을 따라 이사하던 주민들이 지금은 이곳에 계속 살고 싶다고 이야기 한다. 작지만 매우 큰 변화다.”라고 말했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지역의 공동체성을 회복시키는 등 지역사회에도 큰 변화를 이끌어냈다. 중랑구 마을넷 장이정수 대표는 세 번째 발표를 통해 각종 삶의 질 지수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중랑구가 마을을 만나며 펼쳐진 기적 같은 변화들을 소개했다.

장이정수 대표는 마을사업이 시작되기 전 주민의 삶과 괴리되었던 풀뿌리단체가 주민과 만나고 마을사업을 통해 이웃에 관심을 가진 주민들이 발굴되면서 행정의 지원이 끊긴 청소년휴카페를 주민들이 후원콘서트를 통해 살려내고 청소년들은 지역에 대한 기부활동을 시작했으며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동호회와 새로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강연이 줄을 잇는 지역으로 변화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장이 대표는 기존의 시 중심의 마을사업이 지역중심의 재편되기 시작한 2015년을 전환기라고 말한다. “자생단을 통해 마을과 주민을 돕는 일을 직업적으로 할 수 있게 되는 대전환이 가능했다. 이를 통해 계속 새로운 주민이 지역사회에 등장했고 마을에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우리의 꿈은 현실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변화를 이끌어냈지만 마을공동체 사업이 시와 광역중심에서 ‘지역밀착’으로 전환되면서 자치구 중간지원조직과 지역맞춤형 자치구 마을사업이 만들어지면서 지역에서 느끼는 피로감 또한 있다. 광진구 자생단 손병호 단장은 현안 진단을 통해 현재 지역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빙산의 일각’에 비유한 손 단장은 “마을공동체 사업이 수면에 드러난 것은 공모사업이지만 그 아래의 숱한 간접지원이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자생단 한 곳당 평균 2.8명의 인원이 근무하고 직접 마을사업에 참여하면서 지역에 마을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주민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상담, 교육을 펼치고 주민을 발굴하고 엮는 모든 과정을 수행해야하는 것이다.

실제로 2014~2015년 2년간 23곳의 자생단에서 수행한 마을상담은 2,539건, 마을교육은 9,937건, 사업모니터링은 627건, 컨설팅은 819건이다. 자생단별로 차이는 있지만 여기에 마을사업과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 각종 발표회 및 회의, 마을탐방 등을 합치면 사업가지수는 20개 남짓이다. 이 모든 일을 평균 인력2.8명이 하고 있다.

마지막 발표를 맡은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최순옥 센터장 역시 “수면아래의 다양한 마을주민을 발굴하고 그 사람들을 잇는 단계를 넘어 이젠 각 지역을 중심으로 동 단위 전체를 마을로 바꾸는 일을 해나가고 있다.”면서 “공모사업을 벗어나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들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고 계속되기 위해서는 지역밀착형 사업이 추진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자생단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마을사업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공무원부터 마을활동가, 사업에 참여한 마을주민들이 다양한 현장의 경험을 통해 마을에서의 성장과정과 어려움을 나눴다.

중간지원조직 관계자와 공무원, 마을활동가와 주민 등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와 현안, 다양한 제안을 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생단들이 센터형의 안정적인 조직에서 과업에 맞는 인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며 특히 “평균 2.8명의 인력구조 속에서 지나치게 많은 일을 하고 있는 자생단의 인력을 5명으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박 시장은 “지난 2012년 마을공동체 사업을 시작하고 센터를 만들고 하면서 신뢰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 신뢰가 어긋나지 않았음을 알았고 앞으로도 신뢰를 가지고 마을에서 스스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멀리서 지원하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안된 내용 가운데 실행 가능한 의견을 오는 민관이 만나 의견을 구하고 논의하여 2017년 예산에 반영해 실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