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산업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 지멘스 헬시니어스(대표 박현구)는 세계 최초의 트윈 로봇 엑스레이 시스템인 멀티톰 랙스 (Multitom Rax)를 국내 출시했다.

자연스러운 체중 부하조건에서 3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설계가 돋보이는 멀티톰 랙스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검사에 사용할 수 있는 엑스레이 시스템이다.

응급의학은 물론 중재술, 통증 완화 등 정형외과에서부터 2D 방사선의학, 형광투시검사, 혈관조영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진단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멀티톰 랙스는 독자적인 개방형 설계를 기반으로 검사실 내 어느 곳이나 큰 제약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엑스레이튜브와 플랫 패널 검출기를 조정하는 독립형 로봇 암 2개와 높이 조절이 가능한 환자 테이블을 갖추고 있다. 특히 두 개의 로봇 암은 서보모터(servomotor)의 지원을 통해 미세 조정이 가능하며, 자동 및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세계 최초 트윈 로봇 엑스레이 시스템 멀티톰 랙스 국내 출시

하나의 로봇 암이 엑스레이튜브를 이동시키면 다른 로봇 암이 가로 17인치, 세로 17인치 크기의 플랫 패널 검출기를 통해 정적, 동적, Real 3D 시퀀스를 얻어낸다. 자유롭게 시스템의 이동을 제어할 수 있고, 두 개의 로봇 암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 안전하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멀티톰 랙스는 또한 세계 최초로 앉거나 눕거나 선 자세 등 자연스러운 체중 부하 조건에서 3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특히 체중이 실리면 환자가 누웠을 때와 비교해 무릎, 골반, 척추가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선 자세의 영상촬영이 필요할 때 용이하다.

멀티톰 랙스의 3D지원 영상 기능은 이처럼 자연스러운 체중 부하 조건을 반영하기 때문에 진단 성능이 뛰어나고 시술 계획의 정확도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2D 엑스레이로는 미세한 골절 부위를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확진을 위해 CT 3D 영상 촬영이 필요했다.

멀티톰 랙스를 사용하면 하나의 시스템에서 3D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추가 검사를 하는 번거로움이 줄었다. 아울러 방사선량 노출 감소를 위한 통합 애플리케이션인 컴프리헨시브 케어(Comprehensive CARE) 기능과 시스템의 정밀한 배치를 통해 환자에게 미치는 방사선량을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