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금융투자사들의 중소형 증권사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되면서 유동성이 말라붙었던 증권사들의 숨통이 트일지 주목된다.

업계와 당국의 지원으로 단기자금시장 경색의 진원지인 PF ABCP에 대한 우려가 완화해 점차 시장에 온기가 돌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 매입 금리 10%대…”미신청 중소형사도 추가 신청할 것”

2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제2 채권시장안정펀드’로 알려진 종합금융투자사들의 PF ABCP 매입 프로그램이 이날 가동을 시작했다.

주관사인 메리츠·한국투자·NH투자증권[005940]은 5개 증권사가 신청한 2천938억원 물량을 전액 매입하기로 했다.

신청이 가능한 중소형 증권사 7곳(SK증권·다올투자증권·이베스트투자증권·유진투자증권·한양증권·부국증권·케이프투자증권) 가운데 대부분이 신청한 것이다.

이번에 매입을 신청하지 않은 중소형사도 향후 신청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에 매입 신청을 받은 물량은 이달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차환 만기가 도래하는 ABCP이므로 만기일이 나중인 경우 다음 일정에 신청해야 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매입 신청을 하지 않은 두 곳의 유동성이 넉넉하다기보다는 보유 중인 PF ABCP의 만기가 많이 남아서 그랬을 것”이라며 “추후 신청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매입 금리는 시장금리 수준인 10%대에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SK증권[001510]이 신용 보강한 메세타제일차(A2 등급) ABCP가 1개월 만기에 연 10.5%로 발행된 것을 고려하면 시장 금리 수준으로 정해졌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입 금리는 주관사에서 결정하는 것”이라며 “이번 매입 금리는 시장 금리 수준으로 맞춰 최근 SK증권이 발행한 ABCP 금리를 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