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기존의 가상화폐 거래 금지 차원을 넘어 ‘채굴’까지 전면 금지하기로 한 것이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 단계에서부터 틀어막기 위한 것이라고 중국 관영 매체가 분석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발행하는 경제지 증권시보는 25일 1면에 실은 기자 칼럼에서 “앞서 여러 차례 가상화폐 거래 위험에 관한 경고가 있었지만 고위층 회의에서 비트코인 채굴이 명확한 타격 대상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주목된다”며 “채굴은 비트코인의 가장 핵심 프로세스이기에 채굴을 타격하는 것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와 투기를 원천적으로 타격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국무원은 지난 21일 류허(劉鶴) 부총리 주재로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의 거래와 채굴을 모두 ‘타격’하겠다고 밝혔는데 중국 중앙정부 차원에서 비트코인 채굴 금지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가상화폐를 채굴한다는 것은 거래가 이뤄지도록 컴퓨터 자원을 활용해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고 대가로 가상화폐를 받는 행위를 말한다. 광산에서 금 같은 귀한 광물을 캐는 행위에 빗댄 표현이다.

증권시보는 이어 “막대한 자원을 소모해 실제 가치가 없는 가상화폐를 생산하는 것은 탄소 배출 정점 도달 및 탄소 중립 실현 목표에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작년 유엔 총회에서 중국의 탄소 배출이 2030년 정점에 달하고 2060년에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국무원의 방침에 따라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인 가상화폐 채굴장 단속이 벌어지는 한편 그간 정부의 금지 방침에도 공공연히 이뤄졌던 개인들의 음성적 비트코인 거래 단속 역시 활발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미 처벌을 피하고자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중단하는 채굴업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또 규제를 피해 중국 바깥에 법인을 차려놓고 영업하는 중국계 가상화폐 거래소 중 일부는 중국 국적 고객 서비스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