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요소수 품귀 사태로 홍역을 치른 정부가 특정국에 집중된 주요 수입 품목의 수급 이상을 조기에 감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이번 일(요소수 대란)을 계기로 주요 품목, 특정 국가에 수입선이 집중된 품목에 조기경보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해야겠다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관련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조기경보체계를 갖추고 모니터링하는 핵심 품목은 약 100∼200개가 될 전망이며, 수입 의존 비율과 국민경제 영향도 등을 고려해 품목을 선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품목별 수급이나 가격이 예외적으로 움직이는지 상시 살펴보고, 재외공관과 연계해 적극적으로 현지 동향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아울러 정부는 요소수 품귀 사태는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파악했다.

이 당국자는 “요소와 요소수의 급한 문제는 지나갔다. 해소가 됐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달 첫째 주 요소수 판매량은 37만6천ℓ로, 11월 셋째 주(43만ℓ) 대비 12.6% 줄어들었다.

또 중국에서 이미 계약했던 요소 1만8천700t 가운데 상당 부분인 1만6천800t에 대한 수출 검사가 완료됐으며, 이 중 8천710t은 한국에 수입된 상황이다.

정부는 요소수 긴급 수급조정 조치에 따른 판매처와 구매량 제한도 이달 말일에 종료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