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30일 상생 관광·스마트 관광·지속 가능 관광을 목표로 하는 ‘제4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22~2031년)’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 매력적인 관광자원 발굴 ▲ 지속 가능 관광개발 가치 구현 ▲ 편리한 관광편의 기반 확충 ▲ 건강한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 ▲ 입체적 관광 연계·협력 강화 ▲ 혁신적 제도·관리 기반 마련 등을 6대 추진전략으로 세웠다.

문체부는 매력적인 관광자원 발굴을 위해 미래 유망 기술이 집약된 신개념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한국 드라마 등 세계적 관심을 받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관광자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이른바 ‘워케이션'(workation) 관광지 조성 등 최신 관광 흐름에 맞는 관광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지속 가능 관광개발을 위해 탄소중립 관광개발 등을 추진하고, 편리한 관광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관광교통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지역관광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수도권에 편중된 외래관광객을 지방으로 확산하기 위해 관광 성숙 지역인 수도권·강원·제주권과 관광 성장 지역인 나머지 4개 권역을 구분한 맞춤형 발전전략도 포함됐다.

관광개발기본계획은 향후 10년간 관광개발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는 관광개발 분야 최상위 계획으로, 관광진흥법에 따라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