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은 시중 은행과의 경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중금리 대출 등 서민금융 부문에 충실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이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 원장은 22일 저축은행중앙회가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서민금융포럼에서 “저축은행은 은행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신용 공급이 본래의 역할이다. 국민 경제 관점에서 저축은행의 역할을 재조명해야 한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원장은 은행의 기능 중 저축은행이 보충할 수 있는 부문으로 ▲ 중금리대출 ▲ 정책모기지론 ▲ 정책적 서민금융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그러면서 “은행이 서민에 대한 신용공여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가운데 저축은행이 주요한 대출 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게끔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부여하는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저축은행이 정책모기지 상품 판매처 기능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민간 서민금융기관을 통해 서민에 대한 적정 신용대출 공급이 이뤄지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소비자 보호와 건전성 규제는 엄격하게 정비하되 영업행위에 대한 기존의 사전 규제를 사후 규제로 전환하는 등 재정비해 저축은행이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