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이 8월 3일 롯데월드타워 외부에 설치된 국내최대 규모(64톤)의 대형 타워크레인을 성공적으로 해체 완료했다. 이로써 롯데월드타워가 그 화려한 외관을 드러냈다.

타워크레인의 해체는 골조공사가 완성되고 건축물의 완공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 특히, 롯데월드타워의 건물형태는 상층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원뿔 형태로 타워크레인을 설치, 해체하는 작업이 다른 초고층 건물보다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롯데월드타워의 타워크레인 해체는 올해 4월 8일부터 시작됐다. 보통 건설현장은 상부의 타워크레인을 지상까지 단번에 내린다. 그러나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타워 중간 79층에 해체를 위해 마련한 공간인 좌대를 따로 만들었다. 1차로 이 좌대에 해체물을 이동을 시킨 후 이어 지상에 전달하느라 최종 완료일인 8월 3일까지 장장 115일 동안 작업이 진행됐다.

당초 롯데월드타워의 상부에는 64톤과 32톤 대형 타워크레인이 각각 2대씩 설치 됐다. 공정을 진행하면서 64톤과 32톤을 각각 1대씩 미리 해체하고, 남은 2대로 골조 공사를 했다. 이 64톤과 32톤 타워크레인은 공사 진행 과정에서 건물 외벽에 별도의 장치에 의해서 재설치 됐고, 양중작업을 모두 마친 크레인들이 이번에 해체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타워크레인은 평평한 슬라브 위에 설치하므로 외벽에 설치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워 상당히 드문 공법이다.

해체 과정을 보면 외벽에 있는 64톤 대형 크레인이 32톤 대형 크레인을 해체했다. 또 홀로 남은 64톤 대형 타워크레인을 해체하기 위해 123층에 중형과 소형 크레인을 각각 1대씩 설치하고 79층에도 동일하게 설치했다. 이후 123층의 중형 크레인이 64톤 대형 타워크레인을 해체하여 79층으로 보내고 79층의 중형크레인이 이를 받아서 1층으로 다시 내려보냈다.

123층과 79층의 중형 크레인은 같은 층에 있는 각각의 소형 크레인으로 해체되어 지상 1층으로 이동됐다. 이때 123층의 중형 크레인은 64톤 대형 크레인과 같은 방법으로 79층을 거쳐 아래로 내려졌다.

중형 크레인의 해체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123층과 79층에 남은 소형 크레인들은 해당 층에서 해체되어 건물 내부의 엘리베이터를 통해 지상으로 보내지는 과정을 거쳤다.

롯데건설은 롯데월드타워의 해체작업은 건물의 형태와 바람의 영향으로 국내에선 드문 어려운 공사였다. 6개월 전부터 TF팀을 구성하여 사전 검토와 시뮬레이션을 수차례 반복했기에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이제 외부 고위험 작업이 모두 완료된 만큼 내부 마감 공사에 집중하여 금년 12월 말 완공을 목표로 잔여 공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