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인도에 산소발생기와 진단키트 등을 지원키로 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인도와의 우호 관계, 인도적 차원에서 인도에 대해 방역, 보건 물품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인도 측과 산소발생기, 진단키트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구체 물품을 즉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인도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체적 지원 규모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정부는 수백만 달러 상당의 인도적 지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변인은 또 주인도 한국대사관 등과 함께 현지 교민 지원을 위해 부정기 항공편 운항 등 다방면에서 필요한 지원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각에서 우리 국민의 귀국을 목적으로 하는 부정기 항공편마저 중단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리 국민들의 귀국 목적 부정기 항공편은 여전히 운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5일 브리핑에서 인도발(發)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차단 대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전날부터 인도에서 출발하는 부정기편 운영 허가를 일시 중지했다”고 밝혔는데, 당시 인도 교민 이송을 위한 항공편의 허가 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 교민 사회가 불안해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최 대변인은 “(한-인도) 양국 정부의 유관 부문 등과 함께 우리 국민들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필요한 최선의 조치를 다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현지에서 부족한 의료용 산소와 병실 부족 문제의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인도 주재 재외공관과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재외국민 보호 및 재외공관원 안전 방안 등을 점검했다.

공관들은 인도 내 의료체계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재외국민 환자들의 병실 확보를 지원하고, 재외국민 귀국에 필요한 부정기 항공편이 차질 없이 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인도 내 체류 중인 교민은 약 1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전날 저녁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114명으로, 이 중 37명이 치료를 받는 것으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