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의 철도 유휴부지에 75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학생 기숙사가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는 30일 한국장학재단 서울센터에서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노형욱 국토부 장관, 유은혜 교육부 장관,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참석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기관별 역할을 협의한 뒤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번 사업은 국토부가 서울시 용산구 소재 철도 유휴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여기에 장학재단이 기숙사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제공 부지는 경의중앙선·경부선에 인접한 용산구 일대 5개 필지로, 총면적은 5천851㎡ 규모다.

지하 2층, 지상 15층, 연면적 1만2천㎡ 내외 규모로 내년에 착공해 2024년 1학기에 개관할 예정이다. 수용인원은 750여명이다.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경북 경주시, 전남 영광군 등 4개 지자체와 한국수력원자력의 기부금 총 400억원이 재원으로 활용된다.

부지 매입비와 토지 사용료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기숙사 이용비는 1인당 약 15만원(2인실 기준)으로, 일반적인 사립대 민자 기숙사비(약 40만원 내외)보다 저렴하다.

앞서 국토부는 2017년에도 국유재산 부지를 제공해 교육부 및 장학재단과 함께 경기 고양시 덕양구에 대학생 연합기숙사를 마련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민자철도역사, 차량기지 등을 건물형으로 건설하는 철도-주택 복합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시설을 활용해 새로운 주거공간을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노 장관은 “이번 사업으로 대학생들이 주거비 부담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거의 질은 높이고 주거비 부담은 낮출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