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식의 변화를 주문했다.

오 시장은 이날 간부 전원이 참석하는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그동안 서울시의 대응이 한계에 봉착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오후 9시 또는 10시 이후 영업금지 등 중앙정부가 내놓은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과도한 희생을 요구한다고 평가했다.

오 시장은 “그런 희생은 단기적이면 강요할 수 있고 또 참아넘길 수도 있다. 그런데 무려 2년간 감내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도리도 아니고 효율적인 방법도 아니다”라며 백신 접종 차질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현재 한국의 접종 속도가 국제 기준으로 볼 때 뒤떨어지고, 비슷한 국력의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가장 늦은 편이라고 봤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일시 중단 등으로 방역당국에 대한 시민 불신이 커지는 가운데 집단면역 형성이 늦어지고, 거리두기만 계속 연장하다 보니 소상공인들이 생계 절벽으로 내몰린다는 게 오 시장의 분석이다.

그는 1천만 인구를 책임지는 서울시가 조금 더 능동적인 대처에 나섰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시장은 “(서울시 직원들이) 물론 최선의 노력을 다했겠지만, 계속 중앙정부가 정하는 1, 2, 2.5, 3단계 식의 대응에 순응했을 뿐 절규에 가까운 소상공인의 고통에 얼마나 귀를 기울였는가”라고 물었다.

오 시장은 취임 첫날인 지난 8일 일정을 소화하면서는 현안에 대해 “보고를 받아서 파악해보고 말씀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회의는 오 시장이 현안에 관한 구상을 밝히는 공식적인 자리였다. 오 시장의 첫 메시지는 기존 방역대책에 대한 비판과 능동적인 코로나19 대응 주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