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승인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3종 모두 오미크론 변이에는 효과가 떨어지며, 추가접종(부스터샷)을 해야 보호 효과가 복원된다는 연구 결과가 14일(현지시간) 공개됐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과 하버드대학,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진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얀센(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등 미국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은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상대로 오미크론 변이와 유사하게 조작된 가상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살폈다.

분석 결과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 2회, 얀센 백신 1회를 맞아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의 혈액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항체 중화 수준이 전혀 없거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에 부스터샷을 맞은 사람들의 혈액은 오미크론 변이에 강력한 중화반응을 보였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아직 동료 심사를 거치지 않은 이번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와 비교해 전염력이 2배 강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더 잘 전염된다는 점도 시사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 백신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오미크론 변이에 면역 효과가 떨어진다는 기존 연구 결과와 비슷한 것이다.

앞서,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은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접종했을 때는 오미크론 변이를 상대로 충분한 중화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바이오엔테크와 화이자 역시 2차례 백신 접종만으로는 오미크론을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현저하게 낮게 형성됐다면서 3차례 백신을 맞아야 오미크론 변이가 중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주 밝힌 바 있다.

모더나와 존슨앤드존슨은 오미크론에 대한 자사 백신의 효능을 연구한 결과를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