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가 경영주와 함께 그리고 멀리 갈 준비를 완료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21일(오늘) 가맹경영주와 상생협력협약(이하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가맹협약추진위원 등 경영주 80여명과 조윤성 GS25 대표 등 본부 관계자,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상생협약은 편의점 업계에서는 최초이며 가맹사업을 하는 기업들 중에서는 2번째로 체결된 것으로 경영주와 GS25본부가 함께, 그리고 지속 성장하기 위한 협약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이번 상생협약은 ▲매출 하락으로 수익이 악화되어 폐점할 경우 위약금 감면 ▲가맹 사업의 안정적운영을 위해 가맹사업자(경영주)의 계약 갱신 요구권 20년 보장 ▲수익 개선을 위한 경영지원과 복리후생지원을 위한 제도 운영 비용을 전액 회사가 부담 ▲250M 영업지역 보호를 철저히 준수하며 거리 관련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거리 측정 방법의 세부 기준 정립 등을 골자로 경영주와 GS25가 함께 가맹 사업을 영위해 감에 있어 보다 발전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GS25를 운영하는 경영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GS25는 협약 내용에 판촉 행사 비용의 가맹점 부담 금지, 점포 환경 개선 시 본부가 비용 부담, 불공정 거래 행위의 사전 예방 절차 마련, 가맹점사업자에게 합의되지 않은 금전 취득의 금지와 같이 경영주와 본부가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철저한 준수를 공언하는 등 프랜차이즈 업계의 상생을 선도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번 상생협약은 그동안 GS25 지역 본부별 재량으로 진행되었던 위약금 감면, 재계약, 경영주 지원을 단일화 하여 모든 경영주가 일정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명문화 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맹 경영주의 권익을 높일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생 내용을 확대함으로써 가맹경영주와의 상생을 실천할 것을 공언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

GS25는 이번 상생협약식을 시작으로 경영주와 본부가 보다 발전적인 관계를 정립하고 경영주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원 제도를 충실히 활용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 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GS25는 각 점포의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도시락, 신선식품 등 판매 활성화 지원 및 고사양 판매 집기 투자와 같은 점포 지원을 확대한 결과, 올해 상반기 GS25의 점포당 일(日)판매액은 202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상반기 183만원 대비 10.4%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고 신장율이다.

조윤성 GS25 대표는 “GS25는 그동안 가맹 경영주들과의 끊임 없는 소통을 통해 경영주와 본부가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상생 제도를 시행해 왔다”며 “이번 상생협약 체결은 끝이 아닌 시작으로 향후 경영주와 본부의 상호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GS25, 다양한 지원 제도로 경영주 만족감 높여

이번 상생 협약 전에도 GS25는 편의점 시작 초기인 25년 전부터 경영주와 본부 임직원이 모여 회의를 진행하는 간담회를 통해 경영주와 소통하면서 점포에서 효과적으로 영업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며 경영주와의 상생에 힘써오고 있다.

GS25는 올해 3월부터 ‘경영주 법률 자문 서비스’를 시작했다.

‘경영주 법률 자문 서비스’는 GS25를 운영하는 경영주라면 누구나 변호사에게 점포 운영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법률 상담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지난 2014년 7월부터는 업계 최초로 경영주와 근무자가 모두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단체상해보험 비용을 전액 GS25 본부가 부담하는 상생제도도 마련했다.

GS25는 과거 1991년부터 각 점포의 재산종합, 현금도난보험 전액을 본부가 부담하여 경영주가 점포를 운영함에 있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었으며, 2014년부터는 추가로 근무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험을 개발한 것이다.

또, GS25는 지난 2004년부터 경영주 직계 가족의 결혼이나 조위에 대해 경조사비 및 장례용품과 장례지도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경조사 및 입원으로 인해 경영주가 매장을 비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본부직원을 파견하여 매장을 관리해주는 엔젤서비스제도를 업계 최초로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GS25는 지난 2005년부터는 매년 2회씩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선정된 우수 경영주 200여명에게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해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GS25는 언제든지 경영주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본부에 알려 개선 조치를 받을 수 있는 ‘24시간 해피콜’ 제도를 지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속 운영함으로써 경영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경영주는 매장에 구축되어 있는 GS25전산시스템이나 전화를 통해 언제든지 건의 및 애로사항을 접수할 수 있으며, 해피콜에 접수된 사안에 대해 GS25는 본부 담당자가 48시간 내에 만족할 수 있는 피드백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 밖에도 GS25는 경영주와 근무자 건강검진 할인, 5년 이상 경영주 무료건강검진, 20년 이상GS25를 운영한 경영주를 대상으로 하는 명예의 전당인 20’s Club(투웨니스클럽), 리프레쉬휴가지원, 경영주 전용 복지몰 등 다양한 경영주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