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천국이 아르바이트생들의 건강한 근로환경 확산을 위해 소상공인들과 손을 맞잡았다.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회의실에서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소상공인 사업장의 자발적 근로환경 개선과 근로자들의 활기찬 일터문화 조성을 위한 ‘행복한 우리가게’ 공동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3일 밝혔다.

각 단체는 근로자들의 법적 권리를 준수하는 사업장에 혜택을 주면서 다른 소상공인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며, 최저임금 준수와 함께 전자근로계약서 의무화를 확대해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소상공인연합회와 알바천국은 건강하고 바른 일터를 발굴해 ‘행복한 우리가게’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행복한 우리가게’ 인증 마크는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약 700만개의 5인 이하 사업장 중 근로계약서 작성, 산재보험 가입 등을 시행하는 모범 사업장을 선정해 발급한다.

여기에 알바천국은 ‘행복한 우리가게’ 인증 마크를 발급 받은 모범 사업장이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행복한 우리가게’ 캠페인으로 모범 사업장이 신뢰를 쌓아, 알바생과 소비자들이 사업장을 찾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용주와 근로자가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하고 바른 일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알바천국은 올해 전자근로계약서 도입을 시작으로 임금체불 및 허위공고 근절을 위한 ‘떼인 알바비 받아드립니다’ 캠페인, 알바생 부당대우 상담 해결 위한 ‘알바신고센터’ 상시 운영, 청소년 알바생들을 직접 찾아가 도움을 주는 ‘알바비를 부탁해’ 캠페인 등 건강한 근로환경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