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일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있는 근로자가 출근을 하면 집단감염 발생 가능성이 커져 결과적으로 더 많은 근로자가 쉬게 된다며 ‘아프면 쉬는 문화’가 정착하도록 하기 위한 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협조를 당부했다.

코로나19 일상회복 기조에 따라 축소하고 있는 격리지원금 등 재정지원을 이번 재유행에 따라 확대할지는 재정여력을 고려해 검토하기로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근로자가 쉴 수 없는 환경이 돼서 증상이 있는데도 출근을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그 집단 내에서 상당한 규모의 집단감염들이 발생할 수 있다”며 “궁극적으로 더 많은 근로자가 쉴 수밖에 없는 결과를 낳는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어 “아프면 쉴 수 없는 환경이 정착하지 못하면 손실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문화가 정착되도록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경제단체, 근로단체 등과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에 대해 범부처적으로 논의·홍보하고 있다.

손 반장은 현재 축소 중인 격리지원금 지급 대상을 재유행 상황에서 다시 늘릴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국가 전체적 재정 여력을 봐가면서 재정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며 “현재는 전체적 재정여력과 형평성, 일상으로 체계 복원 등을 고려해 지원금들을 취약계층 중심으로 좁혀나가고 있던 단계이고, 재정 여력을 고려한 종합적인 의견들을 재정당국과 논의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