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003620]는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임직원 미지급 임금 채권에 대한 출자전환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출자전환은 지난달 28일 쌍용차 노사와 인수 예정자 KG컨소시엄이 고용보장 및 장기적 투자 등의 내용으로 체결한 3자 특별협약의 세부 합의 사항이다.

쌍용차는 지난 10일 출자전환 관련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안내서를 임직원에게 공지했고, 희망자를 대상으로 출자전환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출자전환은 2019년 이후 발생한 연차 및 미지급 임금채권 약 1천300억원 규모를 한도로, 접수 기한 내 신청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출자전환 시기는 희생계획안에서 정하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한 신주 발행 시점인 올해 10~12월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자전환을 통해 취득한 주식은 회생절차 인가 이후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되면 매매가 가능하다.

쌍용차 노사는 2019년부터 복지 중단, 임금삭감 및 무급휴업 등의 선제적인 자구 노력을 함께하고 있다. 이번 임직원 임금채권의 출자전환도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차질 없는 자구 방안 이행 등 비용 절감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하겠다”며 “진행 중인 M&A(인수·합병)를 마무리해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반드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G컨소시엄은 상거래채권자들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인수대금 300억원을 증액하기로 했다.

쌍용차는 회생절차 종결 이후 신차 개발 등에 상거래채권자들을 최대한 참여시켜 향후 동반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