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영국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기업 익수다 테라퓨틱스의 지분을 직접 투자와 미래에셋셀트리온신성장펀드를 통해 47.05%로 늘렸다고 25일 밝혔다.

이로써 셀트리온과 신성장펀드는 익수다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셀트리온은 기존 지분률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앞서 셀트리온과 미래에셋그룹이 2021년 6월 익수다의 시리즈A 펀딩에 참여해 총 4천700만 달러(580억원)를 투자하는 계약에 따라 진행됐다.

투자액 중 절반은 계약 당시 집행했고, 특정 개발 단계(마일스톤)를 달성하면 추가 투자하는 계약 조건이 달성되면서 이번에 투자가 완료됐다.

익수다는 난치암 치료용 차세대 ADC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국내 신약개발기업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지난달 기술이전 받은 항암제 후보물질 IKS014와 미만성거대 B세포 림프종 대상 치료제 ISK03 등을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등에 ADC 기술을 더하면 더 다양한 항암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신약 개발을 위해 유망 기술과 플랫폼을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바이오텍과의 협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ADC 치료제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