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들의 창의적 습관 ‘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가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됐다.

‘크리에이터에게 영감을 주는 크리에이터’, ‘국내 최고 기업의 사람들에게 창의적 발상을 가르치는 사람’은 제일기획을 비롯해 삼성그룹에서 17년간 아이디어 발상과 창의적 사고법을 강의해온 ‘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의 저자 오상진을 수식하는 말이다.

무한경쟁의 시대로 돌입하고 창의력과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누구도 생각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업무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직장인들에게 생존의 화두가 됐다. 그런데도 왜 ‘어디 좀 새로운 아이디어 없어?’라고 상사가 말하면 시선을 피하며 꿀 먹은 벙어리처럼 앉아 있는 사람이 그토록 많은걸까. 내일까지 기획서를 써내야 하는데 구상은 커녕 이렇다 할 아이디어가 없어 ‘빈 문서’만 보며 전정긍긍하고 있는 사람들은 왜 또 그토록 많은 걸까.

이 책의 저자는 자타공인 최고 광고쟁이들의 집단인 제일기획과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삼성그룹의 사람들을 관찰하면서 또한 주목해야 할 다양한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며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평범하지만 특별한 16가지 습관을 발견했다. 열이면 열 모두 다른 환경과 스펙의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매일 행했던 ‘습관’에 있었고 그 ‘공통된 습관’을 익힌다면 우리도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늘 똑같은 생각으로 고민하고 있는가. 창의성이란 타고나거나 유대인들처럼 어릴 때부터 길러지는 것으로 생각해 지레 포기하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가 창의적이지 못한 것은 스스로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거기서 멈추고 아무 노력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새로움을 발견하는 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기발한 생각에 그치지 않고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싶다면 이 책에서 제시한 16개의 평범한 습관을 당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자. 이 책은 색다른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는 기획자들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책이 생각의 장벽에 가로막혀 나아가지 못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명쾌한 정답 같은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