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이 26일(수), 세계은행(WorldBank)에서 주관하는 ‘2016년 기업환경평가(Doing Business 2017) 전기공급(Getting Electricity)‘ 분야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 3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여 한전 전기공급제도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세계은행은 매년 전 세계 190개국을 대상으로 기업의 창업부터 퇴출까지 기업 생애주기 동안 경험할 수 있는 10개 분야의 기업환경에 대하여 표준화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정량적 평가를 시행한 후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전기공급’ 분야는 ‘11년 신규지표로 편입되어 기업이 전기를 새로 공급 받을 경우 필요한 절차, 시간 및 비용 3가지 항목을 평가해 왔으며, 지난해부터 기업이 전기를 사용하는 동안 경험하는 ’정전시간(공급신뢰도) 및 투명성‘ 항목을 추가하여 총 4개 항목을 평가한다.

전기공급 업무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절차와 시간항목에서는 3년 연속 세계 1위로 “가장 간단하고 신속한 전력공급서비스 제공”이라는 평가를 받은 한편, 새롭게 도입된 ‘공급신뢰도 및 투명성’ 항목에서도 안정적 전력 공급에 따른 최저 정전시간, 자동화된 관리시스템 도입 등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설비운영으로 최상위 등급인 8등급을 받았다.

이러한 ‘16년 기업환경평가 결과는 한전의 전력서비스가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는 한편, 그동안 한전이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혁신적인 고객체감서비스 제고를 위해 노력**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한전은 앞으로도 선제적 규제완화 및 고객불만 사전제거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제도를 도입하고 세계 최고의 전력품질 유지를 위한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