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증가로 수도권 중증 병상이 빠른 속도로 들어차고 있어 병상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들을 긴급 소집해 병상 추가 확보 점검에 나섰다.

16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코로나19 중증 환자 전담 병상 가동률은 76.1%다.

수도권에 확보된 687개 중증 병상 중 523개가 사용 중인데, 14일 오후 5시 기준 76.4%보다는 조금 내려갔다.

그러나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을 중단하는 ‘비상계획’ 발동 기준의 한 예로 제시한 ‘중환자실 가동률 75%’ 기준을 여전히 웃돈다.

서울은 345개 병상 중 272개를 쓰고 있어 78.8%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인천과 경기는 각각 72.2%(79병상 중 57병상 사용), 73.8%(263병상 중 194병상 사용)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전국적으로는 1천127개 병상 중 695병상이 사용되고 있어 61.7% 가동률을 보인다. 수도권과 인접한 충청권의 대전은 64%의 가동률을 기록 중이다.

감염병전담병원의 상황도 비슷하다. 전국적으로는 60.9%의 가동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서울, 경기, 인천의 가동률은 각각 73.9%, 82.8%, 70.8%로 수도권에 사용자가 집중돼 있다.

수도권 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리자 중수본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들과 온라인 영상회의로 병상 추가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지난 5일과 12일 병상 확충 행정명령에 따라 준중환자 병상을 신속히 확보하는 방안과 중환자 병상에서 상태가 호전된 회복기 환자를 준중환자 병상으로 전원 조치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수도권 중증 환자 병상 가동률에 대해 “계속 이런 추이로 증가하면 위험하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의료체계를 확충하고 위중증 환자가 안 늘어나도록 조처를 하고 있는데, 이 효과가 나오는지 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전국적으로는 의료대응력이 남아 있고, 중환자실이 늘고 있기 때문에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며 “현재 위중증 환자 증가는 전체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의료체계를 압박하는 게 아니라 고령층 감염이 증가하는 게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비상계획으로 사회적 제재를 가하기보다는 고령층 감염과 요양병원·시설 등 취약시설의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중증 병상 사용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지만 전국적으로는 30% 후반대 여유가 있다면서 “지금도 수도권은 충청권 등 인접 지역과 병상 공동화를 가동하고 있고, 병상 확충 조치로 중환자실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며 현재 ‘비상계획’을 발동할 상황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부가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현행 6개월에서 5개월 이하로 검토하는 상황에 대해 손 반장은 “고령층의 면역 효과가 생각보다 빨리 떨어져 현재 간격보다 단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와서 질병청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면역 효과가 6개월까지는 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접종완료 후 4∼5개월부터 감염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일반 성인까지는 그런 경향이 관찰되지 않고 있는데, 접종 간격 단축 대상을 전체 연령으로 할지 고령층으로만 할지는 전문가 논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