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이 국내 최초로 미국 우량 배당 성장주와 개별종목 커버드콜(주식·옵션 동시 거래) 전략을 동시에 활용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를 27일 신규 상장한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상장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ETF는 삼성자산운용이 지난 4월 지분을 인수한 미국 ETF 운용사 앰플리파이와 협업해 출시한 첫 상품이다.

운용 규모(AUM)가 18억 달러(약 2조6천억원)에 달하는 앰플리파이의 대표 상품 ‘DIVO ETF’를 국내 투자자 성향과 투자 환경에 맞게 국내 현지화한 것이기도 하다.

이번 상품은 미국 우량기업 가운데 배당을 꾸준히 늘려 온 배당 성장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월 배당 상품으로, 비자(VISA)와 존슨 앤드 존슨,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을 포함하고 있다.

배당을 마련하는 방법은 ‘주식으로부터 얻는 배당’과 ‘콜옵션 매도를 통한 프리미엄’ 두 가지다.

커버드콜 중에서도 개별 주식에 대한 콜옵션 매도를 하는 전략을 활용하므로 옵션 프리미엄을 포기하는 대신 시장 상승에 따른 수익을 추구할 수도 있다.

단순히 옵션 프리미엄만 얻는 것에서 벗어나 주가 상승에 따른 자본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액티브 전략이 추가된 것이라고 삼성자산운용은 설명했다.

김두남 삼성자산운용 ETF사업부문장은 “이번 ETF는 매월 안정적으로 현금 흐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투자 자산들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이익도 함께 얻고자 하는 스마트한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자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