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협회연수원이 그래핀 투명전극 소재 및 전기자동차·고성능 배터리 기술의 개발 동향과 사례를 중점으로 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미래산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그래핀 투명전극 ▲전기자동차·고성능배터리 기술에 대한 기술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 신기술의 개발 동향과 사례를 주제로 각각 개최될 예정이다.

◇그래핀 투명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및 적용 사례 세미나

그래핀 투명전극 기술은 그래핀을 이용해 기존에 투명전극이 갖고 있던 낮은 유연성과 높은 제조비용의 단점을 해소한 신기술이다. ‘꿈의 물질’이라 불리는 그래핀 관련 기술은 국내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그래핀 사업화 촉진 기술 로드맵은 2020년까지 85개의 그래핀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래핀 투명전극 관련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 윈도우용 그래핀 투명전극, LED용 그래핀 투명전극, 나노와이어 및 용액 기반 ITO 투명전극, 하이브리드 플렉서블 투명전극, 전자파 차폐용 그래핀 전극 등의 최신 기술개발 현황과 적용 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일시 및 장소: 2016년 11월 11일 09:30~18:10, 한국산업기술협회(1호선 독산역)

주요 프로그램:
스마트 윈도우용 그래핀 투명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및 사례
LED용 그래핀 투명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베리어 그래핀 투명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및 적용 사례
나노와이어 및 용액 기반 ITO 투명전극 소재 기술
도전성 전극용 그래핀 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그래핀 투명전극 기반 복합체 제조 기술개발 동향 및 적용 사례
하이브리드 플렉서블 투명전극 소재 기술 동향
전자파 차폐용 그래핀 전극 소재 기술개발 동향 및 적용 사례

◇ 2017 전기자동차/고성능 배터리 기술개발 동향 및 향후 전망 세미나

산업화와 함께 자동차에 의한 공해가 심각해지면서 친환경적인 전기차가 떠오르고 있다. 세계 전기차 보급률에 비해 국내 보급률은 미약한 수준이다. 그러나 2016년 10월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16 전시회에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전기자동차의 장거리주행, 빠른 충전기술, 기후변화 대응 기술 등 국내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을 보이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국내 기업의 높은 관심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일본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시장은 매년 60%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기업들이 보유한 배터리 기술의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시 및 장소: 2016년 11월 25일 09:30~18:10, 한국산업기술협회(1호선 독산역)

주요 프로그램:
2017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동향 및 향후 전망
전기자동차 배터리팩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기술개발 동향
전기자동차 배터리 Application별 시장 현황과 기술개발 동향
전기자동차 무선충전시스템을 위한 전자파차폐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
전기자동차용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동향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의 표준화 연구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
초저비용 전기자동차 충방전 인프라 기술개발 동향

한국산업기술협회연수원은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술인이나 업계 종사자의 경우, 해당 기술의 개발 동향이나 사업화 방안, 전문 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얻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관련 업계 및 기술인들의 니즈가 충족되길 기대하고, 앞으로 신기술을 소재로 한 다양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미나 참가비는 사전 등록 23만원, 현장 등록 26만원, 학생은 18만원이며 한 업체에서 3명 이상 접수할 경우 1인 20만원으로 참가비가 할인된다.

문의는 전화 또는 카카오톡(@한국산업기술협회연수원)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