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얼굴 피부에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환경의 변화와 세균 증식 등이 트러블의 원인으로 추측되는데 이를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근거와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유광호 교수 연구팀은 의료기관 종사자 20명의 마스크 착용 전후 피부에 나타나는 생화학적 변화와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수술용 마스크 또는 보건용 마스크(KF94) 착용 전후 피부 수분량, 수분 손실량, 피부 홍반, 피지분비량, pH(수소이온농도), 피부 온도 변화를 측정해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마스크 착용으로 가려져 있는 양 볼과 코끝은 마스크 착용 시 노출된 부위인 이마, 미간과 비교해 피부수분량, 수분손실량, 피부홍반, 피지 분비량이 모두 증가했다. pH 및 피부 온도도 상승했다.

이런 변화는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수술용 마스크보다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변화 정도가 더 심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 결과가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이 피부 장벽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유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안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다양한 피부질환의 발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는 데 과학적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유럽접촉피부염학회지(Contact Dermatitis) 최신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