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조 기술과 로봇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11회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 2023)이 내달 부산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28일 부산시와 부산시기계공업협동조합 등에 따르면 오는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BUTECH 2023’이 열린다.

‘친환경 제조혁신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열리는 ‘BUTECH 2023’에는 한국, 일본, 중국 등 28개국에서 453개 업체가 1천742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전시회에는 한국트럼프, 아마다코리아, 에이치케이 등 주요 레이저가공 업체와 플라스틱 사출성형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인 우진플라임, 글로벌 공작기계 제조사인 오쿠마(OKUMA) 등이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스마트 제조 기술을 선도하는 각종 글로벌 로봇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소프트웨어, 디지털 기술, 3D프린팅, 자동화 설비 등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협동 로봇으로 생산성을 향상하는 유니버설 로봇, 공작기계에 협동 로봇을 융합해 제조 능력을 향상한 에스티에스로보테크, 사출성형 전용 다관절 로봇을 전시하는 나우로보틱스,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인 스카라 로봇을 전시하는 한국앱손 등이 첨단 로봇관을 구성한다.

스마트 제조 혁신관에는 로봇이 핸드 드립 커피, 김밥, 아이스크림을 직접 만들어 제공하는 카페가 국내 최초로 선보여 미래 식문화를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환경산업전에는 친환경 자동차, 이차전지, 태양열, 수소연료전지,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시스템, 하수처리 기술 등이 전시된다.

전시회를 주최한 부산시기계공업협동조합은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재도약을 위해 뿌리산업 혁신제품을 선보이는 부산뿌리혁신공동관을 운영한다.

부산경남금형공업협동조합에서는 디지털 금형 가공 기술을 통한 정밀가공으로 제작된 기술력을 부산디지털금형특별관에서 선보인다.

BUTECH2023 사무국 측은 “올해 많은 참가업체가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며 “이번 전시회가 코로나19 진정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앞당기고 수출 증대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