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해 전 금융권의 외회유동성 관리를 강화하고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해외 출장 중인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의 지시에 따라 22일 오전 임원회의를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로 전환해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정은보 금감원장은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서방국가 간 외교·군사적 갈등이 고조하고 있다며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불확실성 확대에 철저히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찬우 수석부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러시아에 대한 주요국의 금융·수출 제재가 본격화하면 석유 등 원자재 가격 급등과 교역 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지정학적 리스크가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과 결합해 금융시장의 신용·유동성 경색 위험도 확대되고 불안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러시아 관련 외환 결제망 현황과 일별 자금 결제 동향을 점검하고, 외국환은행 핫라인 가동 등 전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관리를 강화하며, 글로벌 금융시장과 외국인 투자 동향 24시간 모니터링하라고 주문했다.

또, 증권사 단기유동성 및 외화약정 가동 내역 등을 점검해 주가연계증권(ELS) ‘마진콜’ 사태 등에 따른 단기금융시장 불안이 불거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관련 리스크가 코로나19 확산세 속에 다른 요인들과 결합해 리스크를 키울 수 있는 만큼, 유관기관과 협조해 금융시장 불안 요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