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은 정부 차원의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27일 밝혔다.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강조하면서도 검토 필요성을 함께 언급한 것이어서 국제사회의 거듭된 요청에 따라 정부 방침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협의 경과와 관련한 질문에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정부 방침에 변함이 없다”며 “한국은 우크라이나의 재건을 포함해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 등 국제사회가 공개적으로 무기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는 질문에 전 대변인은 “그러한 내용에 대해 저희도 잘 알고 있고 그래서 재건을 포함해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다만 무기 지원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한국산 무기가 지원된다면 긍정적일 것”이라며. 한국 지도부 초청을 진행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이어 “이 훌륭한 나라에 관해 다른 나라들과 의논 중인 세부사항들이 있다”며 “이를 통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기회를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