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겨냥한 국민 검증 특별위원회를 25일 당 공식기구로 출범시킨다.

국회 국정감사 기간을 전후해 대국민 여론전을 도맡았던 당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는 이 특위로 통폐합된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대장동 TF가 이 후보의 여러 문제점을 발굴해냈다”며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 이를 특위로 확대 개편하는 절차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대장동 의혹을 비롯해 우리에게 제보된 이 후보와 여러 사안에 대해 특위가 1차적으로 보고, 다른 조직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우리는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연루돼 중도 낙마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 “특위 출범은 그 시기를 앞당기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 특위에서는 이 후보에 대한 제보를 검증해 공론화하는 역할을 주도할 방침이다. 특검 수사 요구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위원장은 김진태 전 의원이 맡는다.

검사 출신으로 19·20대 국회에서 법사위원으로 활동했던 김 전 의원은 당 법률자문위원회와 공조해 이 후보를 둘러싼 의혹을 그의 범죄 혐의로 연결 짓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은 과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저격수’ 역할을 한 악연이 있으나, 이번에는 윤 전 총장을 포함한 당 대권 주자 편에서 지원 사격을 맡기로 한 것이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대선 본선에 대비한 ‘공수’ 체제를 갖췄다는 평가다.

김재원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 공명선거추진단이 외부 공격을 방어하고, 특위가 이 후보에 공세를 퍼붓는 일종의 역할 분담이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와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TF를 동시 가동하는 것과 비슷한 형태로 분석된다.

한 당직자는 통화에서 “특위는 ‘이재명 낙마 특공대’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며 “총력 검증이 곧 대선 승리라는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