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대만 타이베이 지점이 25일 문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은행이 대만 내 지점을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6월 대만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지점 개설 인가를 받고 10개월간 준비 작업을 해왔다.

하나은행은 영어 및 중국어 통용이 가능한 현지 전문인력을 채용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추구할 계획이다.

대만 금융당국으로부터 획득한 외국환거래지정은행(DBU)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현지 통화 기반의 기업금융 및 소매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지 국내 기업과 교민은 물론 한국과 거래 중인 대만 기업들의 금융 서비스 이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하나은행은 기대했다.

타이베이 지점은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투자은행(IB) 부문의 아시아 지역 주요 거점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우선 대만의 항공, 철도, 에너지 등 공공 인프라 사업과 관련한 투자은행 시장으로 사업 진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종승 하나은행 글로벌그룹 부행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지점을 개설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대만 내 한국계 기업, 교민뿐 아니라 한국과의 교역 수요가 있는 현지의 손님들에게 한 차원 높은 금융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타이베이지점 개설로 전 세계 25개 지역, 194개 네트워크를 보유하게 됐다. 국내 시중은행 중 가장 큰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