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홍관수 박사 연구팀이 암 조직에만 특이적으로 반응해 형광 신호를 내는 분자 화합물(프로브·Probe)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우리 몸속 암세포가 증식할수록 암 조직 부위의 산소 농도가 낮아지는데, 이 같은 저산소증을 감지해 형광 신호를 내는 프로브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조직 침투력이나 형광 신호 감도가 낮아 정확한 암 조직 위치를 찾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저산소증 상태에서 높은 감도로 활성화해 종양 조직만을 표적할 수 있는 근적외선 형광 프로브를 개발했다.’

종양 표적기, 저산소증 반응기, 형광층 역할을 하는 분자들을 결합한 형태로 이뤄져 있다.

연구팀은 세포 실험을 통해 산소 농도가 정상인 경우보다 저산소증 상태에서 프로브 형광 신호가 20배 이상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암 유발 동물 모델에 정맥주사로 프로브를 투여한 결과, 암 조직에 프로브가 쌓이고 형광 신호가 증폭되는 것을 생체 광학 이미징 시스템을 통해 관찰했다.

암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과 수술 때 체내에 주입된 프로브의 형광 반응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정상 조직의 절제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의약화학 저널'(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 지난 12일 자 표지논문으로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