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다가오는 광복절·추석 연휴에 대비해 철도 분야 방역 실태를 점검하고 방역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에서 철도공사, SR, 국가철도공단, 철도특별사법경찰대와 합동점검회의를 열고 방역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철도 분야 방역망을 더 촘촘히 구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방역 대책의 현장 이행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철도공사와 SR은 거리두기 수도권 4단계 격상 이후 시행하고 있는 열차 탑승 전 발열 체크 등 방역 대책의 현장 이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최고 수준의 방역태세를 유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철도운영사와 철도경찰이 함께 계도 활동을 강화하고,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철도 분야 특성을 고려한 표준 방역 가이드라인에 대해 운영사와 의견을 나누고 이를 반영한 가이드라인을 확정·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철도운영사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하루 3차례 이상 역사·차량 소독, 역사 내 손소독제 및 자동분사 손 소독기 비치, 창가 측 좌석 우선 발매 등을 실시해 왔다. 또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전국 주요역사에서 열차 탑승 전 승객 발열 체크를 시행하고 있다.

이런 선제적 방역 조치에 힘입어 그동안 열차 내 감염사례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철도경찰과 철도공사는 지난해 3월부터 자가격리가 필요한 해외입국자 이송을 지원해 현재까지 20여만 명이 KTX 전용칸과 전용 버스를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철도 분야 표준 방역 가이드라인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