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행 판도의 ‘게임체인저’로 기대받고 있는 먹는(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 도입 여부가 오는 27일 결정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7일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안전관리·공급위원회’를 열어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 승인여부를 논의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치료제를 국내에 도입할지가 27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달 중 긴급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누차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최소 54만2천회분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 1월 말에는 국내 환자들이 경구용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정부는 화이자의 ‘팍스로비드’ 30만회분 이상과 머크앤컴퍼니(MSD)의 ‘몰누피라비르’ 24만2천명분을 구매하기로 했으며, 제약사들과 협의 막바지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이들 치료약의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물량은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이 이뤄진 후에 발표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질병관리청의 요청을 받아 팍스로비드,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긴급사용승인 여부를 검토해왔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23일과 24일(한국시간) 팍스로비드와 몰투피라비르의 사용을 승인한 바 있다.

먹는 치료제는 코로나19 감염 초기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약으로, 코로나19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