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이 건강보험 39주년 및 노인장기요양보험 8주년을 기념하여 19일(화) 오후 2시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본부(원주시 소재) 다목적홀에서 ‘약가협상 10주년 기념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약가협상 제도는 2006년 약제비 적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도입되었으며 신약 또는 청구금액이 급격히 증가한 약제에 대하여 공단과 제약업체가 협상을 통해 상한금액을 결정하는 제도이다.

공단은 지난 10년간 신약 410품목을 포함하여 180여개의 제약업체와 약 1,100품목의 의약품을 협상하였다.

또한 정부와 공단은 2014년에 위험분담제를 도입하고 사용량-약가 연동제를 개선하였으며, 2015년에는 사용량-약가 연동 환급제를 도입하는 등 환자의 치료접근성을 높이고 제약업계와 상생할 수 있도록 꾸준히 약가협상 제도를 개선해왔다.

이번 토론회에서 고려대학교 약학대학 최상은 교수가 ‘약가협상 10년 평가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김진현 교수가 좌장을 맡아 약가협상에 대한 각 계의 평가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에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실비아 연구위원, 한국제약협회 장우순 실장, 한국애브비 김준수 상무, 건강세상네트워크 강주성 고문, 데일리팜 최은택 기자, 공단 조용기 보험급여실장이 참여한다.

조용기 보험급여실장은 “그간 공단은 건강보험 틀속에서 제약산업 육성과 환자의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약가를 협상하고자 노력하였다”며 “이번 토론회는 약가협상 제도에 대하여 학계, 제약업계, 시민단체 등 각 계 이해당사자가 의견을 교환하고 성과를 평가해보는 자리로써 큰 의미가 있으며, 본 행사가 약가협상 제도의 발전을 위한 뜻깊은 행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