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의 전설’ 전인권이 ‘아리랑’으로 아픈 청춘 위로에 나선다.

15일 오후 7시부터 광화문광장에서 펼쳐지는 2016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인기프로그램 ‘춤춰라아리랑’ 무대에 서는 그는 자신만의 색깔로 해석한 아리랑을 청춘 위로곡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연초 종영한 국민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 삽입된 ‘걱정말아요 그대’로 청춘들의 공감과 지지를 한몸에 받았던 전인권이 어떤 노래로 이 시대를 사는 청춘들을 위로할지 가요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불과 며칠전까지도 이어진 무더위를 이겨내며 재편곡에 재편곡을 거듭해 이날 선보일 곡은 우리가 ‘본조아리랑’ 또는 ‘서울아리랑’이라 부르는 아리랑이다.

‘본조아리랑’은 올해 서울아리랑상 수상자인 춘사 나운규 감독이 1926년 10월 1일 단성사에서 개봉한 영화 <아리랑>의 주제곡 ‘아리랑’이 시발점이다. 주연배우로도 나온 나운규가 일본 경찰에 끌려가는 마지막 장면에서 ‘나를 위해 울지 마십시오. 모두 함께 아리랑을 불러주기 바랍니다’라고 말하 하자 관객들이 모두 울며서 합창을 했던 아리랑은 일제의 검열로 인해 가사집을 구할 수 없어 새로운 가사가 수없이 만들어지며 전국으로 퍼져나가 민족의 노래가 되고 ‘본조아리랑’ 또는 ‘서울아리랑’으로 명명되었다.

이처럼 문화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서울아리랑을 재편곡해 15일 공개 예정인 전인권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아리랑에는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의 에너지가 있다”며 “그 공감의 에너지가 지금 이 시대를 사는 청춘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아리랑으로 만들고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민족의 애환이 담긴 곡조를 대중예술적 감각으로 새롭게 변주한 본조아리랑은 전인권 특유의 거칠면서도 울림있는 소리와 만나 하모니를 이루며 색다른 에너지를 발산한다. 여기에 드럼, 기타, 베이스, 트럼펫, 키보드 등 전인권밴드 실력파 연주자들의 풍성한 사운드로 본조아리랑의 매력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는 평이다.

재편곡한 본조아리랑으로 ‘아리랑은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을 깨뜨리겠다는 전인권 밴드는 이날 재편곡한 본조아리랑 외에 ‘걱정말아요 그대’ 등 대표곡으로 청춘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다.

스탠딩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될 올해 ‘춤춰라아리랑’ 라인업은 전인권밴드를 비롯해 ‘힙합계 음유시인’ MC스나이퍼, 홍대 앞 인디밴드 술탄오브더디스코, 분리수거 등 개성파 뮤지션들이다.

이들은 박범신 작가의 말을 인용해 한 목소리로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라 아픔을 이기니까 청춘”이라며 “용기와 희망을 갖고 이겨내자. 힘내자”고 응원의 메시지를 밝혔다.

젊음의 열정과 끼가 넘치는 이들 뮤지션은 록, 힙합, 디스코, 인디음악으로 새롭게 해석한 아리랑과 자신들의 대표곡 메들리로 광화문광장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2016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청춘! 아리랑’을 주제로 14~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3일간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은 서울아리랑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또는 페이스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